스킵네비게이션

이 누리집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운영하는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소통 보도자료

2025년 수산생물전염병 중앙예찰협의회 개최

담당부서 : 수산방역과
작성일 : 2025-12-15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은 12월 4일(목) 수산생물전염병 예찰업무의 체계적인 추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가 및 12개 시‧도 수산생물방역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2025년도 중앙예찰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중앙예찰협의회는 국내의 수산생물전염병 발생과 관리정보를 공유하고, 다음 해의 수산생물전염병 예찰계획 수립을 통해 국가 및 지자체의 수산생물질병 관리대책 방안을 협의하는 자리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25 예찰* 실적, 새우 급성간췌장괴사병 발생현황과 방역관리 방안 논의, 연안해역 수산생물전염병 검출정보 시스템** 소개, 제4차 수산생물질병 관리대책 시행에 따른 상시 예찰 목표율 상향 추진 등 예찰 업무의 효율화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 양식장 등 예찰 대상 시설에서 수산생물전염병을 조기 진단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조사탐문진단하는 일련의 활동
** 새우류 급성간췌장괴사병(AHPND)과 넙치류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의 원인 병원체가 검출된 해역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http://aqua-dis-nfqs.ghon.kr)
 
협의회에서 도출된 결과는 ‘26년도 수산생물전염병 예찰계획에 반영하고, 「2026년 예찰업무 실무협의회」를 통해 양식 현장을 지도․홍보할 예정이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권문경 수산방역과장은 예찰은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여 전염병 확산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국가와 지자체 간 원활한 정보 교류와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여 방역체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